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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끌모아 투자

[티끌모아 투자]K-조선주 친환경 선박 교체기 도래(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by 푸른새벽105 2021.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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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기업을 싸게 매수하자"

 

[경제전쟁 꾼 30] '13년 만에 최고 수주' K-조선 압도적 1위, 수익성 개선 시점은? (삼프로TV 김동환, 이동헌, 엄경아, 최진명) - YouTube

 

[경제전쟁 꾼] '13년 만에 최고 수주' K-조선 압도적 1위, 수익성 개선 시점은?

 

2021년 조선업계는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경기회복과 함께 발주량이 늘어나면서

#조선업 수퍼사이클 시작될 것이란 전망.

월별 수주량은 지난 4월부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조선회사들이 전세계 주요 선주 회사들로부터 수주 싹쓸이 중

 

조선 사이클은 20년, 

과거 2003년도부터 조선주 사이클 시작, 조선주 불황기 —> 호황기 5년 동안 
한국조선해양 30배, 삼성중공업 19배, 대우조선해양 20배, 현대미포조선 140배의 주가 상승이 있었음

 

선박의 노후화 진행, 환경 규제로 인한 5~10년 슈퍼사이클의 초입이라 판단

 

해운사들이 창사 이후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중,

주업이 배를 통해 물건을 운반해서 돈을 버는 것이므로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사양이 더 좋은 배를 투자,

선가가 높아짐에도 발주량이 전반적으로 줄어들고 있지 않다.

 

 

현대미포조선 : 네이버 금융 (naver.com)
한국조선해양 : 네이버 금융 (naver.com)

하지만 현재 주가가 부진한 이유는

내년이 올해보다 좋을지에 대한 의구심,

수주량은 늘어났으나

배를 제작하는데 설계부터 제작까지 2~3년 정도 소요

당장의 실적이 나타나지 않음

 

현재는 매분기 충당금 설정으로 인한 조선업의 실적은 좋지 않음

원자재의 가파른 인상으로 인한 손실을 미리 선반영하여

하반기 부터는 실적 쇼크를 없을 것이라 보고있음

 

원가부담 ----> 선가로 전가

내년까지 발주가 이어지면서 선가가 전가되어야하나 

아직 명확하지 않음

 

조선주의 외국인 투자자 순매수 행진 이유??

: 외국인의 투자 방향성은 중장기에 집중, 

한국조선업체에 발주 대부분 유럽계의 선사들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럽선박금융이 움직여야 함

---> 유럽선박금융 투자 자금의 회수 가능성을 판단한 것

 

연기금이나 해외자금은 3~5년의 그림을 보고 들어오기 때문에

당장의 실적은 중요하지 않음

실적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중장기투자로 적합

 

 

바이든 시대, 10년간에 걸친 친환경 선박 교체기 도래
IMO(UN산하 국제해사기구)의 2020 환경규제로 

선박에서 사용하고 있는 선박연료유에 대한 황산화물 규제를 시작

 

2023년부터는 선박이 운항중에 배출하는 CO2의 등급을 매겨서

실제적으로 규제하고 퇴출 예정

저유황유 사용불가, 스크러버 설치불가하므로 친환경 연료(LNG/LPG)로 바꿔야 함  

현재 10~20년전 제작 됐던 배들은 환경규제에 허약하여 엄청난 신조선 수요 발생예상

 

LNG선박(고부가가치, 기술력이 중요)은 대형으로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가 주로 담당

LPG 추진 선박에 대한 선주사들 투자 움직임 높다는 점에서 
현대미포조선(중형선 선박분야 세계 1등, LPG선박 제조기술 독보적) 수혜가 클 것
해운사들의 전체비용 중 30~35%가 연료비를 차지하고 있는데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조선을 만드는 기술력이 월등이 높음
---> 경쟁사 아웃, LNG/LPG 기술력을 통한 승자 독식
친환경LNG 선박은 한국의 조선3사가 모두 독식가능

 

 

K-조선 대장주 분석

#현대중공업 : 공모가 PBR 0.9배로 상장로 현재가 1.6 ~ 1.7배 2배 이상오른 상태지만 

유통가능한 주식수의 비중이 낮다.

----> 기관 보호예수 물량 풀릴때 하락시 조금씩 담아가자

 

조선주 Top Pick  

#현대미포조선 : 중대형 선박에서 독보적 위치 --> 친환경도 먼저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조선해양 : 조선업은 구조조정 부분이 중요, 정수에 해당하는 한국조선해양도 할인 받을 필요는 없다

--->단,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확정되어야 함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종속회사로 보유하였으나 9월 현대중공업 상장으로 지주사가 되므로 매력도는 떨어짐, 추후 지주회사 컨셉을 감안해서 밸류가 매력적일때 편입)

**** 지주사로서 자회사의 친환경, 자율주행 기술 보유 및 개발 ---> 성장주로서 전환가능

#삼성중공업 : 가장 단순한 지배구조, 해양플랜트 독보적 경쟁력 보유, 그룹 안에 동종 비지니스를 하는 계열사가 없고, 조선사중 가장 부진했으나 글로벌 Top3로 하반기에 개선기대, 경쟁사 대비 저렴한 가격에 거래, 유증으로 재무구조 개선예정 (**미청구공사대금 리스크 있음)

---->동일한 흐름을 보이는 조선주의 특징상 바스켓으로 투자, 하락시 매달 적립식 투자 2025년까지 보유

 

현대미포조선, 국내 첫 LNG 추진 로로선 인도 (msn.com)

 

현대미포조선, 국내 첫 LNG 추진 로로선 인도

현대미포조선이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로로(Roll-On & Roll-Off)선을 인도하며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굳건히 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8일 2만t급 LNG 추

www.msn.com

 

K-조선업 호황시 기자재 및 핵심소재 주목할 곳은? 

#선박 추진 엔진생산: HSD엔진_세계에서 손꼽히는 가스추진 엔진사로 친환경 선박 수요시 국제점유율 상승, 

고부가가치 상품 수주 --> 수익구조개선 기대

#보냉재 :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조선기자재 Top Pick

#세진중공업 : 풍력에 대한 가능성 영역확대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 LNG 보냉재, 한국카본이 재무구조 안정

#HSD엔진 : 친환경 엔진, 대우조선해양과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에 대비해 중국 조선업체와의 거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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