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주식을 싸게 매수하자"
국내 게임주 시총 1위(현재는 크래프톤에 이어 2위),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작년에 70만원대에 사서 쭉 가지고 있었는데
고질적으로 지적되어 온 과금문제,
8월 신규 게임<블&소울2> 흥행 부진으로 인한 매출 감소와 인건비 마케팅비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로
주가는 2월 대비 반토막이 났었다...
최근 리니지W 흥행과 주식시장에서 가장 Hot한 주제인 NFT와 메타버스 사업 이슈로 다행히 본전 찾아가고 있다~
더불어 엔씨소프트의 글로벌 팬덤 플랫폼인 '유니버스'도 기대하고 있는데...
'유니버스'가 출시 후 약 10개월 만에 글로벌 다운로드 2000만 건을 돌파했으며
올해 1월 134개국에 동시 출시한 뒤 현재 서비스 국가를 233개국까지 늘리며 글로벌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
유니버스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약 440만명(10월 기준), 해외 이용자 비중은 89%로 집계됐다.
유니버스 앱을 설치하고 이용해 보았는데
국내 주요 엔터사(하이브,JYP,YG,SM) 가수들이 입점해있지 않은게 좀 아쉽긴 함.
엔씨소프트는 유니버스를 현재의 K팝 플랫폼에서 향후 게임과 연동된 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함.
#엔씨소프트(036570) 2022년부터 본게임 시작
2021.12.10 IBK투자증권_이승훈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전망
엔씨소프트는 4분기 매출액 7,944억원(YoY +41.5%, QoQ +58.7%), 영업이익 2,199 억원(YoY +40.3%, QoQ +128.4%)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 외형은 리니지M과 리니지2M 매출이 감소하지만 리니지W 흥행 효과로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전망 됨. 리니지W는 출시 후 초기 일주일 간 일매출 120억원을 기록했고 서버수는 108개에서 12월 10일 192개까지 증가할 예정이기 때문에 매출 하향 안정화 속도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됨.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감소하지만 국내 리니지W으로 인한 잠식 효과는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됨. 리니지M은 3분기 4주년 업데이트로 인해 역기저 효과가 반영되고 리니지2M은 국내 2주년 업데이트를 진행했지만 대만, 일본 매출이 감소하기 때문에 전분기 대비 두 게임 모두 매출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영업이익은 리니지W가 빅히트를 기록 중이지만 전체 비용 증가로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됨. 리니지W 및 기존 게임들의 프로모션 증가로 마케팅비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상승하고 인원 증가와 연말 야구단 계약 이슈로 인건비와 기타 비용 역시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2022년 해외 확장 및 신작 모멘텀 강화
2022년은 신작 출시 및 해외 확장 모멘텀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2021년 블레이드앤소울2 성과가 시장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지만 리니지W가 그 이상의 성과 를 기록하면서 기업 가치의 변동성이 확대됨. 2022년 리니지W가 제2권역원(북미/유 럽) 출시가 예정임. 조만간 신규 영지 아덴, 신규 클래스 다크엘프, 서버침공 등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콘텐츠 소진 이슈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됨. 또 한 게임 내 자산 가치 보존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기 때문에 다양한 신기술 결합이 기대됨. 한편 프로젝트 TL의 글로벌 출시뿐만 아니라 다수의 신작 게임들이 준비 중 인 것으로 파악됨. 특히 리니지 IP에 P2E(Play to Earn)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 문에 신작 게임 모멘텀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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